한국신화의 대중적인 정본을 우리는 아직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래서 ‘신화’하면 곧 서양의 그리스․로마 신화를 떠올릴 정도의 지경에 이르러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민족의 가장 큰 문화적 불행이자 장래 우리 민족 문화 발전에 있어서 가장 큰 장애 요인 중의 하나이다.
동서고금을 막론
)하여 순응하고 하늘의 섭리에 따른 참된 삶을 살려고 노력한 조상들의 모습을 느낄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형 아래에 제시한 자료를 중심으로 한국신화의 특징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고구려 주몽신화 ?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중심으로 서술하기로 하자
한눈에 알 수 있다.
민담은 흥미로운 내용도 많지만 그러한 민담속에 나타난 주인공의 활약상을 보면서 독자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기로 하자.
론 그 진리는 과학적으로 검증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신성성에 의한 믿음 때문에 의심 없이 인정되는 것이다.
신화와 관련하여 한국, 일본 중국의 건국신화를 중심으로 과제물을 정리하기로 한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의 의미
문학의 한 갈래라기보다는 무당이 부르는 미신적 내용의 노래로 치부 되고 있다. 그렇다면 무가가 이토록 쇠퇴하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이것은 무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무’의 쇠퇴와 깊은 관련이 있다.
조선왕조의 성립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무와 한국 문화는 급격한 변화를 거쳐 문제 상
한국구비문학론』, 제이엔씨, 2009, p.242.
한국은 삼국시대 중국으로부터 유교 ․ 불교 ․ 도교가 수입된 이래 이들이 전통 무와 더불어 공존을 연출해가는 구도인 다종교 공존의 특성을 보이는데, 이러한 특성이 가장 여실히 드러난 시대는 고려조였다. 조흥윤, 『巫와 민족문화』, 1990, p.14, 조
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등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결론
단군신화가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은 그 단군신화의 내용이 현존하는 동안 하나의 변하도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가능한 것이
분석하고, 또 한국 괴담과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Ⅱ. 본 론
1. 일본의 주요 도시괴담 및 내용 분석
1) 화장실과 관련된 괴담
어느 여학생이 체육관에 물건을 놓고 온 것이 생각나 저녁 늦게 학교에 간다. 적막한 체육관에 발을 내딛자 저쪽에서 하얀 옷을 입은 사람의 그림
1. 설화
1.1.1.1.1. 설화의 정의
설화는 문자 그대로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며, 이야기판에서 생성, 전달, 전승되는 언어예술이다.즉, 화자는 이야기의 세세한 부분을 그대로 기억하여 고스란히 그것을 전승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야기
신화로 창조에 관한 신화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과제물 작성을 위해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를 각 1편씩 선정하여 이들 3편의 신화가 가지는 의미와 상호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신화의 의미
1) 신화의 개념
신화는 한 민족